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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3ds Max] 리깅 작업 - 토끼

서정 2024. 6. 13. 16:40


간만에 3ds Max 를 켰더니 레이아웃도 단축키도 어색.....
1년도 더 전에 배운 이후 처음인만큼 단축키부터 복습했습니다.

 


기본 단축키

  • 가운데 버튼 : 화면 이동
  • Alt + 가운데 버튼 : 화면 회전
  • : 화면 축소 · 확대
  • Alt + W : 화면 분할
  • Z : 화면 정렬
  • 7 : 점 ·선 ·면 개수 표시
  • A : Angle snap
  • G : 그리드 비활성화
  • F3 : Wireframe mode 활성화
  • F4 : Edged Faces mode 활성화 (면 위에 선 표시되는 모드)
  • P / F / L / T : Perspective view / Front view / Left view / Top view
  • W / E / R : 이동 / 회전 / 스케일
    • 스케일의 경우 버튼을 누를때마다 모드가 변경됨. 셋 중에 마지막 모드는 꼭 주의해서 사용할 것

 


기본 세팅

  • Customize - Unit Setting - cm 로 변경
  • Preference Setting - Files - Autobackup 개수 늘려놓기
  • Customize - Custom UI and Defaults Switcher - Max.Legacy 로 변경
  • Standard 우클릭 - Viewports Configuration
    • Statistics - Total + Selection 선택
    • ViewCube - Show the ViewCube 비활성화

 


캐릭터 리깅

지난 시간 지브러시에서 모델링한 토끼를 가져와 리깅 연습을 해보았습니다.

 

  1. obj 불러오기
  2. 바이패드 추가
    • 손가락 개수, 척추 뼈 개수 등 기본적인 뼈 구조 세팅
    • Figure mode 활성화 (뼈 관련 작업할때는 꼭 활성화 되어있어야 함)
    • 골반 위치부터 세팅
    • 골반 크기 조절 후, 스케일 조절과 로테이션 조절을 통해 뼈 위치 잡아주기 (정면, 측면, 위 화면 다 보면서 잡아주어야 함)
    • 좌우 대칭으로 복사할 예정이기 때문에 한쪽만 뼈 위치 잡아주기
  3. Copy/Paste 를 통해 좌우 복사
    • 한쪽 조인트만 드래그로 선택
    • 플러스 버튼으로 collection 추가
    • 하단 copy 버튼으로 선택한 조인트 복사
    • 3번째 버튼으로 반대쪽으로 선택한 조인트 반전 복사
    • xtras 탭을 통해 별개의 뼈대 추가 가능 (눈썹, 귀 등등)
    • Figure mode 비활성화
  4. Skin 추가
    • 오브젝트 선택 후, List 탭에서 Skin 추가
    • Bones - Add 로 바인드 해주기 (끝부분은 제거)
    • Skin - Edit Envelopes 활성화
    • 하단의 Weight Tool 선택
  5. 웨이트 조절
    • 시작하기 전 애니메이션을 넣어 관절이 접혀진 포즈를 만들어주기
    • 관절이 자연스럽게 꺾일 수 있도록 웨이트 조절하기


하이폴리는 처음이라 웨이트 조절도 굉장히 어렵다는 걸 몸소 느끼고 있는 중입니다.

그래도 바이패드가 있어 시포디보다 조금 더 편하고 빠르게 리깅을 할 수 있는 것 같다는 맥스만의 장점이 있네요

 

마저 웨이트 조절을 하고 애니메이션까지 가고싶지만,
일단 만들어야하는 다른 오브젝트가 있어서 토끼는 여기서 멈춰놓고 다음으로 넘어가려 합니다.

어렵다 어려워